피델 카스트로 - 마이라이프
피델 카스트로 - 피델 카스트로.이냐시오 라모네 지음, 송병선 옮김/현대문학 |
사회학자이며 문화 이론가이고 기자이며 대안세계운동의 대표자 중의 하나인 이냐시오 라모네는 여러 주에 걸친 강도 높은 대화를 나눈 끝에 세계적인 논쟁의 대상이며 국제정치의 마지막 ‘성스러운 괴물’인 피델 카스트로의 인간적이고 정치적인 전기를 통해 쿠바 혁명의 핵심을 밝힌다. 그 어느 곳에서도 밝히지 않은 증언과 역사 분석을 담고 있는 이 책은 라모네와 카스트로의 두 목소리로 이루어진 진정한 전기로, 피델 카스트로 사령관이 말로 전해주는 회고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카스트로의 어린 시절은 어땠는가? 언제부터 반항아가 되었는가? 체 게바라와의 관계는 어떠했는가? "미사일 위기" 동안 세계는 핵전쟁의 위험에 처했는가? 몇 번이나 암살을 당할 뻔 했는가? 1998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방문했을 때 어떤 인상을 받았는가?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국왕은 칭송하면서, 왜 펠리페 곤살레스와 호세 마리아 아스나르는 그토록 비판하는가?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이라크 전쟁, 그리고 부시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왜 쿠바 당국은 2003년 3월에 70명의 비폭력적인 반체제인사들을 체포했으며, 왜 그해 선박 납치범들에게 왜 사형을 선고했는가? 쿠바 체제에 부패가 존재하는가? 쿠바에서의 사회주의는 정말로 파기할 수 없는 것인가? 쿠바의 정치와 경제는 어디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가? 피델 카스트로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 같은가?
이냐시오 라모네는 면밀하고 철저한 질문을 중심으로 100시간 이상의 인터뷰를 하면서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여러 진실들을 드러낸다. 이 책은 피델 카스트로의 일생에 대한 정열적인 전기인 동시에 쿠바혁명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가공할 만한 역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