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론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의 중점과제인 영유아건강의 지표별 목표설정, 모니터링 등을 설명하고 세부사업을 하나 선정하여 사업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의견을 기술하시오.

건강증진론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의 중점과제인 영유아건강의 지표별 목표설정, 모니터링 등을 설명하고 세부사업을 하나 선정하여 사업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의견을 기술하시오.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hwp


목차
1. 서론
2. 건강의 개념
3. 건강증진의 개념
4. 국민건강증진법의 개요
5.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수립 배경
6.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 개요
7. 제4차 국민건강증진계획의 중점과제: 영유아건강
8. 영유아건강 세부사업 내용 및 방법(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
9.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개인에게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가치는 모두 다르나 무엇보다 공통적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 볼 수 있다. 건강은 모든 사람이 바라는 소망이며 인간의 생명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행복의 기준이 되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강해야 하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전 과정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건강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이는 사람은 인종, 종교, 정치, 경제, 사회의 상태 여하를 불문하고 고도의 건강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을 명시하는 것이다. 즉, 과거에는 건강이란 육체적, 정신적으로 질병이나 이상이 없고, 개인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 사회생활에 의존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서 사회가 각 개인의 건강에 기대하는 것도 많아졌기 때문에 사회적인 건강이란 면에서 이와 같은 정의가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건강하다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상태까지 포함해 건강하다고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유아기는 심신의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태어나서 3세까지는 성장과 발육이 왕성하게 일어나며 4세에서 6세까지는 인지적?정의적 발달과 함께 신체활동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성장과 발달이 일생동안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를 형성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유아기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된 상태이며, 질병에 대한 감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안전사고의 발생률이 높은 시기이기도 하다. 이는 유아기가 태아기에서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능력이 <중 략>

참고문헌
김정희. (2010). 예방적 건강행위와 건강통제위 성격 성향과의 관계 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15(2), 49-59.
김영복,『건강증진의 이론과 적용』, 대구대학교 출판부, 2011.
보건복지부(2010). 보건의료발전계획.
이경희, 발달심리학, 학문사, 2010
보건복지부(2014). 보건의료발전계획
미국보건인적서비스부(2000). 건강한국민2010 2권. 22장 신체활동과 체력. 2판 (English)
김경화,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11
http://www.mw.go.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건강증진 종합계획 2020
이숙자(2012). 건강증진행위 설명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대한간호학회지, 30(4), 836-8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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