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
3.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1) 또래조정 프로그램
2) 무지개 프로그램
3) 학교폭력 지킴이선생님 프로그램
4) 시우보우(視友保友) 프로그램
5)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
6) 작은 힘으로 시작해 봐!
7) 나라면 어떻게?
8) 우리 반의 평화는 내 손으로!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
Ⅰ. 서론
최근 학교폭력은 같은 학교 학생이나 같은 반 친구에 의한 폭력이 증가하고 있고, 폭력 기간이 장기화되고 있고, 학교 폭력 대상자의 저연령화로 최근에는 학교 폭력 대상자의 연령이 점점 더 낮아져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폭력 경험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의 집단화로 가해자 수가 대부분 2명 이상으로, 집단 폭력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성향 구분이 어려워지고 지속적 반복적 지능적인 정신적 괴롭힘과 동성 간 성폭행이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폭력 집단따돌림 등에 대해 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장난이나 이유 없이 폭력을 행사하는 폭력의 일상화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 청소년에게 폭력에 의한 직접적인 상처로 인한 흉터 화상 골절 성장판 정지로 인한 성장장애 등의 심각한 신체적 외상과 함께 두려움 위축 불안 등의 심리적 피해와 후유증을 겪게 하며 학교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또래집단과 긍정적인 교우관계를 갖지 못하고 소외되며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나 일반 청소년에 비해 교사들과의 관계 교우관계 학업에 있어서 높은 스트레스로 인해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참고문헌
고형일(2007)「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2016)「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14)「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
교육부(2014)「2014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
교육부(2013)「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초기대응 절차」
김미영(2007)「학교체계가 중학생의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한국청소년연구, 18(2)
김미옥(2014) 어방초등학교「2014 김해중부경찰서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 안내」
김진이(2014)「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도기봉(2007)「학교폭력 가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용린,박종효(2005)「피해학생 치료 재활 프로그램」청소년폭력예방재단
서울특별시교육청(2016)「서울교육청,‘2016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발표」
이선우(2013)「학교또래조정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교육과학기술부,경실련(사)갈등해소센터
전권배(2007)「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검토」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예단(2014)「2013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발표」
청예단(2014)「2014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주요 결과」
한재승(2000)「학교주변 폭력행위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