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실태조사 및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과제물.hwp |
|
목차
《 목 차 》
I. 초, 중, 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실태
II. 초, 중, 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PRECEDE-PROCEED 모형적용)
1. 사회적 사정
2. 역학적 사정
3. 행태 및 환경적 사정
4. 교육 및 조직적 사정
5.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사업의 실행 (안전사고 예방교육 :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 계획안)
7. 과정평가
8. 영향평가
9. 결과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
안전이라 함은 “위험하지 아니한 것, 심신이 편안한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학교 안전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아동의 수가 매년 증가해오고 있는데, 학교 안전사고 발생 건수를 살펴보면 2009년 7만 여건, 2010년 7만7500건, 2011년 8만 6500건, 2012년 10만 여건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사망자 중 50%이상이 학교와 공공구역,주거지역에서 주로 사고를 당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안전사고의 수준이 날로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정부는 사망률를 낮추고자 건축법령을 제정하는 등 10만 명당 4.3명의 사망률을 2017년까지 2 명대로 낮춘다는 목표를 골자로 안전교육도 선언한바 있으며 학교안전 유지와 원활한 교육운영을 목표로 정부의 활약이 더욱 돋보여야 할 시점이므로 학생들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과제물로 접하여 그 심각성을 되집어 본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큰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공공질서 함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경기학교 안전공제회, 공제회운영현황 자료, 2014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08
하고 싶은 말
학생들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와 PRECEDE-PROCEED모형제시 등을 통해
원활한 학교안전 교육운영을 최우선 목표할 것과 안전사고 예방교육의 중요성을 되짚어 본려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