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5년, 부동산 상승장은 계속된다

앞으로 5년, 부동산 상승장은 계속된다 - 10점
오윤섭 지음/원앤원북스
닥터아파트 CEO 오윤섭의 부동산으로 돈 버는 법!
이 책은 부동산정보 제공업체인 닥터아파트 오윤섭 대표가 앞으로의 부동산시장을 전망하고 상승세에 있는 부동산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가 지난 25년간 부동산 전문기자로, 또 닥터아파트 대표로서 부동산시장을 남과 다른 눈으로 들여다본 경험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장세에 휘둘려 조바심을 내고 추격매수를 하거나 너무 빨리 매도하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올바른 정보를 주고자 노력했다. 특히 집값을 움직이는 금리와 부동산 정책 등을 들어 부동산투자를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짚어준다. 2017년 유망지역과 분양권투자에 대한 내용은 부동산에 대한 안목을 키우기에 부족함이 없다. 10년 만에 상승장을 맞이한 지금 집을 살 것인가, 말 것인가? 부동산시장의 길잡이가 되는 이 책을 읽고 투자에 동참해보라.
10년 만에 주택시장 상승장이 시작되었다. 공급 부족과 유동성장세로 상승장이 온 것이다. 앞으로 2020년 전후까지 아파트 가격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겠지만 지속적으로 우상향할 것이다. 정부는 집값 상승폭이 커지면서 2015년 12·14 대책, 2016년 11·3 대책 등 규제책을 펴고 있다. 하지만 규제책만으로 집값을 잡을 수 없다. 공급 부족이 해소되어야 집값은 안정세로 돌아설 것이다. 2017년까지는 상승장 초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눌림목 구간에서 조정장세가 올 때 적극적으로 매수해야 한다. 또한 11·3 대책 이후 조정장세가 오면 남이 선뜻 사지 못할 때 역발상투자로 입지와 모멘텀(상승 동력)을 기준으로 내재가치가 높은 아파트에 투자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한다. 또한 남을 따라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이 책이 부동산에 대한 안목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017년 투자 유망지역을 말한다!
이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10년 만의 대세 상승기, 기회를 잡아라’에서는 부동산 상승장이 오게 된 배경과 상승장에서의 투자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앞으로 5년 이상 상승장이 지속될 것이므로 당장 부동산을 사야 한다고 강조한다. 2장 ‘부동산투자에 앞서 안목을 키워라’에서는 풍선효과와 부동산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왜 기관의 주택전망이 자주 틀리는지를 설명한다. 전문가의 전망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자신만의 안목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3장 ‘상승 동력이 강한 아파트를 찾아라’에서는 집값을 움직이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부동산은 결국 실수요층이 두텁고 내재가치가 높은 곳에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4장 ‘부자들의 부동산투자 vs. 개미들의 부동산투자’에서는 부동산 부자들의 투자 전략을 통해 개미투자자, 즉 개인투자자들이 고쳐야 할 자세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부동산 부자들의 핵심 전략은 부동산 비수기를 노리고 내재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사는 것, 적절한 매매 타이밍을 찾는 것이다.
5장 ‘부자들이 각별히 주목하는 지역과 이슈’는 유망지역이 어디인지에 대해 다룬다. 주목해야 할 지역은 강남을 비롯해 강남권으로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다. 저자는 특히 판교와 광교, 위례, 반포·잠원의 아파트단지와 지하철 9호선 라인에 주목한다. 6장 ‘분양권투자, 이것만은 꼭 알고 하자’에서는 분양권투자시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한다. 분양권투자를 할 때는 내부수요를 눈여겨보아야 하며, 프리미엄 가격거품을 조심해야 한다. 청약통장과 관련된 기본 지식도 이 장에서 다룬다. 7장 ‘최적의 매매 타이밍, 이렇게 잡으면 된다’에서는 부동산을 매매 타이밍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우선 알아두어야 할 것은 남이 살 때 사고 남이 팔 때 팔지 않는 것이다. 매매 타이밍을 고려할 때는 양도세를 적게 내는 시기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내 집을 마련하는 시기에는 정해진 것이 없으며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한다. 10년 만에 찾아온 부동산 상승장을 제대로 즐기려면 자신만의 안목을 가지고 가치투자에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