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해지는 연습 -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하는 법
단단해지는 연습 - 조너선 페이더 지음, 박세연 옮김/어크로스 |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고의 선수들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데릭 지터, 세레나 윌리엄스, 마이클 조던, 데이비드 베컴 등 최고의 선수들은 결정적 순간, 흔들림 없는 강철 마인드를 어떻게 유지할까?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스포츠 심리학의 처방은 무엇인가? 도저히 도달하기 힘들어 보이는 목표를 향해 최고의 선수들은 어떻게 자신의 일상을, 그 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는가? 쓰디쓴 패배의 경험, 모든 것을 포기하고 도망가고 싶은 위기의 순간을 어떻게 통과하고 견뎌낼 것인가?
“연속 안타를 맞은 투수는 잠시 마운드를 벗어나 몇 가지 의식화된 행동들을 수행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상황을 떨쳐버리고 다음 상황에 집중한다. 이를테면 발로 마운드 흙을 고르고, 고개를 들어 똑바로 쳐다보고,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서 자신과 세상을 향해 “다시 붙어보자고!” 말하며 경기를 이어나간다.”
《단단해지는 연습》은 메이저리그 뉴욕 메츠의 스포츠 심리닥터이자 상담심리 박사인 조너선 페이더가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스포츠 심리학의 지혜와 기술을 담은 책이다. 페이더는 현역 스포츠 심리학자로서 메이저리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 선수들,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하이퍼포머(최고 성과자)들과의 상담 경험, 그리고 그들이 들려준 정신력 단련의 경험과 통찰을 이 책에 담았다.
뛰어난 재능은 운동선수로서 최고의 성과를 올리기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하지만 최고 선수를 평범한 선수들과 구분하는 분명한 기준은 큰 키나 시속 160킬로미터의 빠른 공을 던지는 등의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적 ‘기술’과 철학에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적 기술과 철학은 우리가 얼마든지 익히고, 연습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